본문 바로가기

기타

Postman 환경 변수( Environments Variables ) 사용하는 방법

REST API 서버를 개발하고 테스트를 해보면서 로컬(local) 환경, 개발(development) 환경, 운영(operation) 환경이 IP 로 나눠져서 매번 collection 을 새롭게 만들다 보니까 변수 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 하다가 google 검색과 postman 공식 문서에서 변수 세팅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.

postman 개발 환경은 OS : windows 10 환경에서 postman v8.3.0 버전으로 사용했습니다.

환경변수 사용하는 방법

먼저, 환경마다 바뀌는 URL 중 변수로 사용할 만한 곳을 찾습니다. 글쓴이는 환경마다 바뀌는 IP 를 변수로 삼아 postman 의 변수를 설정해보겠습니다.

먼저 postman 을 실행한 후에 다음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환경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1. 환경변수 설정

눈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환경을 추가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Add 버튼을 눌러 환경을 추가하게 됩니다.

2. 환경변수 추가

다음 그림은 환경과 그환경의 변수들을 편집하는 화면으로 환경의 이름(예를들면, 로컬/개발/운영), 환경의 사용할 변수를 지정해줍니다. 

3. 환경변수 편집

여기서 initial value 와 current value 는 따로 정리하여 글로 올리겠습니다. 글쓴이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 뒤 저장(Save) 해보겠습니다.

4. 환경변수 저장

저장을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환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5. 환경변수 생성

변수를 설정하는 다른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. 다음과 같이 변수로 설정할 구간을 더블클릭하여 블록을 잡게되면 Set as variable 이라는 팝업을 클릭해 봅니다.

6. Set as variable

 

7. Set as a new variable

다음 그림처럼 변수 설정할 이름, 값, 영역을 설정하고 Save 버튼으로 저장합니다.

8. Set as new variable: Name, Value, Scope

Set variable 로 저장합니다.

9. Set variable

저장후에 바로 적용된 {{port}}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10. finish setting variable

Export 하는 방법

postman 환경변수는 collection 과 함께 export 되지 않습니다. 따로 export 를 해야합니다. 환경변수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11. 환경변수 편집화면

다음 그림처럼 Export 버튼으로 환경을 json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합니다.

12. 환경변수 Export

다운로드한 파일은 postman 에서 import 해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참조

learning.postman.com/docs/sending-requests/variables/#sharing-and-persisting-data

 

Home

Postman Network Find templates, workspaces, and APIs you can interact with inside Postman. Browse Postman

learning.postman.com